open all | close all

ChungFamily

2013.07.01 21:25

정인우 님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백과에 보니 김포정씨의 유래는 아래와 같이 되어있는걸로 미루어,

김포정씨의 시조 할아버지는 고려시대에 활동하신듯 합니다.


김포정씨(金浦鄭氏)의 시조 정응문(鄭應文)은 김포 사람으로 고려 인종 때에 어사대중승(御史臺中丞)을 지냈다. 《고려사절요》에 의하면 그는 1128년(인종 6)에 남해안에 도적들이 창궐하자 남해안무사(南海按撫使)가 되어 도적을 소탕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또한 해적 좌성 등 820명이 투항해오자 합천, 진주, 의령 등지에 생활 터전을 마련해 주기도 하였다. 그 후 후손들은 김포에 세거하면서 본관을 김포로 삼아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김포정씨 [金浦鄭氏] (성씨와 본관, 2011.1.14, 한국학중앙연구원)



경주정씨에 딱히 문(文)자 항렬이 있는지 저로서는 알 수가 없군요.

허나 경주정씨 38세에 경문이라는 분이 계시는데(38세는 이분 한분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분의 이름에 문(文)자가 들어있고 또 활동 연대가 두분이 매우 비슷한 걸로 보아,

어쩌면 이 두분이 같은 항렬자를 썼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정경문(鄭景文)

생몰년미상, 고려 대광 유천(遊天)의 현손이며 이부상서 달강(達康)의 아들로 선종(고려제13대왕 1083~1094)때 문과에 올라 정의대부(正議大夫) 흥위위상장군(興威衛上將軍 : 고려 5위의 하나로 정3품벼슬) 판문하시랑평장사(判門下侍郎平章事)를 역임하였다. 부인은 문하시랑(門下侍郎) 황보영(皇甫穎)의 딸이다.



감사합니다.

ksc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