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ll | close all

ChungFamily

2021.01.01 22:59

문헌공파69세손 님 안녕하세요,


말슴하신대로 문헌공파 70세 항렬자는 쇠북종자로 鄭鐘0 식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Q.1 항렬자는 장남에게만 적용하면 되는 건가요?

항렬자를 따라 이름을 짓는다면, 아들은 모두  鄭鐘0 형식으로 이름을 짓습니다.

여자는 통상 항렬자를 따르지 않으나, 집안에 따라서는 따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Q.2 항렬자를 꼭 따라야 되나요?

관례상 항렬자를 따르는 것이니, 따르지 않는다고 해서 실 생활에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항렬을 따르는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족보에 올리는 보명은 통상 항렬자를 따른 이름으로 등재 하는데,  절대적인 것은 아닌듯.)


아래는 위키백과에 있는항렬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sc


<출처: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95%AD%EB%A0%AC >

항렬(行列)은 같은 씨족 안에서 상하의 차례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이다. 항렬은 아무나 마음대로 정하는 것이 아니고 문중에서 족보를 편찬할 때 일정한 대수의 항렬자(行列字)와 그 용법을 정해 놓아 후손들이 이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있다. 시조로부터 세수가 같은 사람(자신과 같은 세대)을 형제 또는 동항(同行)이라 하고 동항의 바로 위 항렬(아버지 세대)을 숙항(叔行), 그 바로 위(조부 세대)를 조항(祖行)이라 한다. 자기 항렬의 바로 아래(아들 세대)는 질항(姪行), 그 바로 아래(손자 세대)는 손항(孫行)이 된다. 이런 관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한 조상을 갖는 혈족이 통일된 대동항렬자를, 또는 각 파에서 정한 항렬자를 쓰기도 한다.

항렬자

    • 항렬을 나타내는 자(字)를 항렬자 또는 돌림자라고 한다.
    • 형제들은 형제들 대로, 아버지의 형제나 할아버지의 형제는 또 그들 대로의 이름자 속에 항렬자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세대(世代)에 속하면 촌수와 관계없이 같은 항렬자를 쓴다.
    • 항렬자는 문중(종친회)에서 정하는 것이므로 형제 자매의 이름에서 가운데나 마지막 글자가 같다고 해도 문중에서 정한 글자가 아니면 항렬자를 쓴 것이 아니다.
    • 한글 발음은 같으나 한자가 다르면 항렬자를 쓴 것이 아니다.
-----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