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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보서 역문 (己巳譜序 譯文)

 

씨족(氏族)에 족보(族譜)가 있게 된것은 이미 오랜 일이다.
정자(程子)가 "세상 사람의 마음을 합하게 하려면 먼저 보계(譜系)를 밝혀야 된다."고 말씀 하시니 대개 보계가 밝으면 충의(忠義)가 세워져 나라가 존엄성(尊嚴性)이 있고 보계가 밝지 못하면 사람들이 뿌리를 알지못해 윤리(倫理)가 무너지게 되니 보계를 밝히고 씨족(氏族)을 모으는 뜻이 중대(重大)하지 아니한가?

생각컨대 정씨(鄭氏)는 동방(東方)에 드러난 성(姓)씨로 신라개국공신 낙랑후에서 뿌리한 성(姓)으로 모두 여섯 성이 있는데 경주정씨는 그중의 하나이다.   신라에 시작해 고려를 지나 조선에 이르기 까지 수천년 사이에 명공(名公) 거경(鉅卿) 홍유(鴻儒) 석덕(碩德)들이 계속(繼續)해 배출(輩出)되었는데 양경공(良景公) 제안공(齊安公)의 훈업(勳業)과 추만공(秋巒公) 묵제공(默齎公) 수우공(守愚公) 성당공(性堂公)의 도학(道學)과 팔송공(八松公) 노송정공(老松亭公) 충장공(忠壯公)의 절의(節義) 등등은 모두 근세(近世)에 드러난 분들이다.   그중에서도 노송선생(老松先生)은 동학동(東鶴洞)에 있는 단종(端宗) 숙모전(肅慕殿)에 육신(六臣)과 함께 배향(配享)된 분이다.  물이 근원(根源)이 있음에 흐름이 길고 나무에 뿌리가 굳건함에 가지가 무성(茂盛)함은 이치(理致)에 당연(當然)한 것이니 이 어찌 아름다운 일이 아니겠는가?

정씨(鄭氏)의 족보(族譜)는 영조(英祖) 임자(壬子)에 처음으로 만들어졌고 정조(正祖) 임자(壬子)에 두번째로 만들어 졌고 순조(純祖) 갑오(甲午)에 세번째로 만들어 졌고 철종(哲宗) 병진(丙辰 1856년)에 네번째 만들어 졌으며 고종(高宗) 기사(己巳 1869년)에 다섯번째로 만들어 졌고 정유(丁酉)에 여섯번째로 만들어 졌으며 갑인(甲寅)에 일곱번째로 만들어졌고 이번 기사(己巳)년에 만드는것은 여덟번째로 순천(順天) 남원(南原) 광주(光州) 등지에 사는 많은 종인(宗人)들의 의견(意見)이 일치(一致)되어 남원(南原)에 있는 노송정공(老松亭公)의 재각(齎閣)에 보청(譜廳)을 설치(設置)하고 순천(順天)에 사는 봉호(琫鎬) 남원에 사는 영학(永鶴) 등이 능히 선조(先祖)의 뜻을 이어벋아 인쇄(印刷)에 들어가 일이 끝나감에 나에게 서문(序文)을 부탁(附託) 하였다.

내가 생각컨대 종법(宗法)은 폐지(廢止)되었지만 후세(後世)에 족보(族譜) 만든 풍속(風俗)이 아직도 남아 있더니 오호(五胡: 晋나라때에中國의北方民族이중국에들어온다섯오랑캐)가 중국을 어지럽힌 뒤부터는 이 풍속조차 폐지되어 친동기간에도 은혜(恩惠)가 박하게 됨과 동시에 인간(人間)으로서 가정의 내력(內歷)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게 되었다.  이 때문에 송조(宋朝)의 문명(文明)으로도 정자(程子)는 오히려 백년대가(百年大家)가 없음을 한탄(한탄)하였다.  하물며 우리 나라가 오늘날 의관(의관)의 화(화)가 오호(오호) 때 보다도 백배(백배)가 넘으니 수천년(數千年) 동안 능히 자기(自己)의 씨족(氏族)을 보호(保護)함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겠는가?  이 점이 바로 "세상(世上)의 대세(大勢)는 나도 또한 어찌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겠는가?

부모(父母)에게 효도(孝道)하고 형제간(兄弟間)에 우애(友愛)하고 친척간(親戚幹)에 화목(和睦)하는 사람은 한번쯤 놀라 생각해 볼 점이니 이 점이 정씨(鄭氏)들이 족보(族譜)를 만들어 보계(譜係)를 밝히게 된 이유가 아니겠는가?   정씨의 가문(家門)이 반드시 더욱 더 번창(繁昌)할 것이니 족보가 풍화(風化)에 도움을 주어 어찌 전한다고 말하랴?  내가 마음속에 느낌이 있는것을 글로적어 서문에 대신 하노라.


기사 육월 하순(己巳 六月 下旬)
통정대부승정원비서감승 겸홍문관시강 (通政大夫承政院秘書監丞 兼弘文館侍講)
광성  이병혁 지음(光城  李秉赫 撰)

출처:  경주정씨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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