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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공 휘 진후 묘단비명 역문( 譯文)       후손 동휘 찬

 

아! 두렵도다! 조상 산소의 수호(守護지키어보호함)가 이처럼 어려울 줄이아!

이제 문정공 선조 묘단을 봄에 더욱 더 두려움을 금할 수 없다。

 

대개 문정 선조께서는 대대로 벼슬하는 가정에서 태어나 고려조에서 벼슬이 금자광록대부 정당문학 병부상서겸 판군기시윤 평장사에 올랐다。  선조의 산소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족보의 기록이 없고 다만 지방 노인들의 구전(口傳입으로입으로전하는것)으로 경주 내남면 노곡리 백운대에 있다고 전하는데 백운대는 바로 낙랑후의 산소가 있는 곳으로 十여기의 산소가 한 산등에 널려있어 어느 산소가 문정 선조의 산소임을 알 수 없고 또 산 위아래에는 두예(杜預무제 때 오를 파하여 대공을 세움 명장학자로써 춘추 좌씨전의 저서가 있음)의 이비(二碑두예가 뒷날 산소의 시런을 막기 위하여 두개의 비를 마련해 산위와 산밑에 세운 고사)같은 것이 없는지라 이 때문에 묘단만을 설치하고 해마다 제사를 올린지가 이미 수백년의 오랜 세월이 흘렀으니 대개 자손으로써 조상에 대해 보본(報本생겨나오는그근본을잊지않고갚음)의 정이 간절하여 망묘위단(望墓爲壇조상의산소가어느것인지정확히모를때산소가있다고생각되는근처에단을만들고제사를올리는예절)의 예를 따른 것이다。

 

그러나 낙랑후의 산소가 이곳에 있었고 또 공의 조사(兆祀단사와같은뜻)가 오늘날까지 거행되고 있는즉 생각컨대 이곳 백운대는 우리 정씨에게는 공림(孔林중국곡고에있는공씨의선영이있는곳)과 같은 땅이니 후손된 사람 누구인들 수구(首邱고향을생각함)의 생각이 없겠는가?   더군다나 문정공과 낙랑후의 관계는 세로 볼때에는 문정공은 낙랑후의 혈선(血禪조상의피를받고태어남)의 종손이고 의로 볼때에는 낙랑후는 문정공의 개산(開山불가의문자로시조라는뜻)의 시조이다。  문정공이 생전에 당연히 이곳을 참배하여 산소를 수호 하는데 온갖 정성을 다했을 것이고 돌아간 뒤에는 당연히 조상 산소밑에 묻혀 부조(付祖손자는할아버지와가깝다는뜻)의 뜻을 실천할 처지인즉 지방 노인들의 구전하는 말이 가히 무징의 증거가 될 수 있다고 묘단의 설치가 또한 족히 의기(義起예문에는없으나의로만든예학)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공의 휘는 진후(珍厚)이고 호는 매포(梅圃)이며 시는 문정공인데 본관은 경주로 자산진지촌장인 지백호에서 시작이 되었으니 지백호는 바로 위에서 말한 낙랑후로 신라 시조가 나라를 세울때에 공로가 있어 좌명공신이 되었다。 시조의 현손인 동충(東態)때에 이르러 유리왕이 정으로 성을 주니 경주정씨가 여기에서 부터 시작된 것이다。 그 뒤 대대로 경과 재가 계속되어 접역(瓦域우리나라를말함)의 높은 가문이 되었으니 이제 모두 다 기록할 수 없고 오직 가까운 조상만을 기록하면 평장사인 경문과 이부상서인 성지와 문하시랑인 손경과 예부상서인 극중등이 바로 공의 고조 증조 할아버지 아버지이다。 

 

 예부(克中)가 좌복야 홍관의 딸에게 장가들어 두명의 아들을 낳아 잘 키웠는데 공은 그중에서 맏 아들이고 또 평장사 인필에게는 사촌형이 된다。  공이 두번 결혼하니 강릉김씨 청주이씨로 모두 절례에 의하여 정경부인이 되었는데 김씨의 친정 아버지 굉(倆)은 한림 이었고 이씨의 친정 아버지 공승(公升)은 지주사였다。

 

공의 아들 금실은 대장군이고 손자보기는 우상으로 시가 창렬이고 이기는 월성위이다。증손 위는 좌복야이고 교는사재경이니 창렬의 아들이고 준은 중랑장이니 월성위의 아들이다。  현손 현영은 영상으로 시가 문헌이고 공단(公但)은 삼사시랑이고 광한은 대장군이니 이상 三인 중에 문헌(현영)은 복야(위)의 아들이고 시랑(공단)은 사재(교)의 아들이고 대장(광한)은 랑장(준)의 아들이며 五대손 六대손 이하는 몹시 번창하고 또 여러곳에 흩어져 살아 한사람 한사람 다 기록할 수 가 없다。   다만 복야(위) 사재(교) 월성위(이기)등의 후손을 세상까지 경주정씨의 三파라 일컫는데 후손의 번성함이 비교할 씨족이 드물 정도이다。

 

못생긴 내가 일찍이 어른들에게 들으니 사재(교)의 현손인 양경공 희계(熙啓)가 이태조의 일등공신으로 선계를 기록하는데「문정공으로 맨 윗 조상을 하였다」하니 대개 양경공에서 문정공까지의 사이는 겨우 七대 차이이다。 양경공이 문정공의 화려한 관력과 아름다운 사적을 자세하게 기록함이 있었을 것인데 강루(絳樓강운루의이호임。옛날김운루에화재가발생해모든서적이소실됨)의 화재로 인하여 전하지 못하여 생졸년월일 까지도 상고할 수 가 없게 되었으니 슬프다。문헌이 후세에 전하는 것도 또한 운수에 관계되는 것인지…?   그러나 벼슬 이라는 것은 재목이 갖추어져야 할 수 있는 것이고 시호 라는것은 덕행의 발자취로 공이 살아서는 금자광록대부의 자리에 올랐고 돌아간 뒤에는 문정공이라는 시호를 받았으니 공의 재목과 덕행은 이 한가지만 보아도 전체적인것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이다。

 

또 문정공의 위로는 경(卿)을 지낸 아버지 태(台)를 지낸 할아버지가 있었는데 공이 그 뒤를 돈독히 있었고 아래로는 공을 세운 아들 덕을 쌓은 손자가 있었는데 공이 그들에게 좋은 법을 물려줌과 동시에 우뚝하게 우리 정씨의 중조가 되었으니 돌아보건대 이처럼 힘없는 내가 무엇을 억지로 꾸며 기록함을 두사웅(杜師雄두묵의고사。옛날두묵이라는사람이지은시는법에맞지않고또거짓이많았다는고사)의 시 짓듯 하겠는가?   공을 중조로 모신 많은 후손들의 뜻이 절대로 여기에 있는것이 아니고 또 공의 영혼이 지하에 있다면 오늘날에 이러한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니 의로 볼때 감히 할 수 없는 일이다。  이번의 일이 후손 기호(琪鎬)의 현로(賢勞많은사람가운데특별히수고가많은사람)에 의하여 이룩된 것임으로 이에 특별히 기록하여 후손들에게 권면코저 한다。

 

명에이르노니 「고려의 국운이 성 할때에 그 업적이 높고 넓어 조정에는 놀고먹는 사람이 없고 시호는 거짓된 것이 없었도다。  공의 시작과 끝남이 마침 이때를 당하여 생전에는 영광스러운 벼슬에 올랐고 사후에는 아름다운 시호를 얻었도다。  한점 작은 고기에서도 솥 전체의 맛을 알 수 있으니 기송(杞宋우운지후로공자가우운의예를말할수있으나기송의우운에대한문헌이부족하여말할수없음을탄식한고사)의 문헌 부족함이 무엇이 병이되랴。아름다운 명성은 길이 전하리로다。  그런데 불행한 점이 있다면 공의 산소를 잃음 이로다。  봄비에 놀라고 가을 서리에 슬픔을 느껴 조상에 대한 정을 금할 수 없도다。  자손의 꾀는 묘단을 설치함에 급급해 낙랑후 산소밑에 자리를 정하니 해마다 선조와 후손이 같은 산에서 제사를 받게 되었도다。 빗돌을 세워 명문을 새기노니 멀고 먼 천추(千秋)에 조상의 음덕을 어찌 잊으랴。」

 

 

출처:  경주정씨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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